것들/겪은 것들

<맥북 저장공간 확인 및 관리> 맥북 업데이트 용량 부족으로 안될 때 / 맥북 저장공간 정리하는 법 / 맥북 하드 용량 늘리기 맥북 안쓰는 프로그램 확인하는 법

Entkommen 2023. 9. 30.
728x90

맥북 용량부족할 때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하는 법 

 

 파이썬을 설치하려고 보니 맥북이 최신버전이 아니라고 하더라

이전에 업데이트 한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아마도 아니었나 보다

 

그래서 업데이트를 하려고하니 이게 웬걸

"용량이 부족" 하다고 뜨는 것이다. 

 

애초에 용량이 그렇게 크지 않은 모델이라 언젠가 이런 날 이 올 줄은 알았는데

그렇다고 나한테 중요한 파일들을 지울 수도 없고

생각보다 당황스러워서 놀랐는데 사실 생각해보니 안쓰는 응용프로그램이 굉장히 많았었다. 

 

맥북에서는 저장공간을 한 윈도우에서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단계별로 살펴보자 

 

맥북 안쓰는 파일 정리해서 용량 늘리기 

 

1. 좌측 상단 애플 아이콘 클릭 -> 시스템 설정 

 

 

2.좌측 사이드바에서 -> 일반 클릭 -> 저장공간 클릭

위와 같은 저장공간 탭이 나온다.

 

3. 제일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카테고리 클릭해서 필요없는 파일 삭제

위 탭에서 원하는 카테고리 클릭하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원하는 프로그램 클릭 후 삭제하면 된다.

 

내 경우에는 개발자 카테고리 / 응용프로그램 카테고리 / 문서 카테고리 가제일 많았다.

 

처음에는 문서만 생각해서 뭘 지워야 하나 고민했는데 아주 바보같은 고민이었다. 

 

이전에 업데이트를 할 때도 같은 상황이 있었는데 내가 까먹고 있었던 것이다.

 

설치파일 16기가 정도 되는 것을 받아놓고 용량이 꽉 차니까 업데이트 진행이 안되었고 따라서 그 파일이 그대로 남아있었다. 

 

또한 개발공부를 할 때 Xcode 를 받아놓고 거의 한 번도 안썼는데 그게 차지하는 용량이 엄청나게 많았다.

 

Garage Band 도 음악 끄적여놓고 (거의 안사용하는데도) 남겨놨던 파일이 너무 많았다.

 

위의 것들을 깔끔하게 지우고 나니 위 사진과 같이 무려 96기가를 확보할 수 있었다.

 

만약 나처럼 이전 업데이트가 진행이 안되었는데 까먹고 있던 사람이라면 이번 기회에 저장공간 확보가 무조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