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들/사용한 것들

KTX 이음 우등석 / 서울 - 동해 구간 KTX 이음 우등석 이용 후기

Entkommen 2024. 6. 3.
728x90

KTX 경강선의 연장으로 취급되는 

 

KTX 동해행 노선. 대체로 강원도 들어가는 기차들이 청량리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노선은 서울까지 이어져서 좋은 것 같습니다. 

 

일반석의 경우 ITX 마음과 비교했을 때 내부 시설은 둘다 비슷한 것 같고 

 

다만 KTX는 우등석이 있어서 그 부분은 ITX 마음과 비교했을 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KTX 이음 우등석 일반석 차이

 

1. 좌석 사이가 넓다. 

 

    일반 KTX의 특실보다는 좀 좁은 느낌이 듭니다만, 일반석보다는 확실히 넓습니다. 

    우등석 - 일반석 이런 순서로 타봤는데 체감이 되었습니다. 

 

2. 충전기 콘센트 개별 한 개씩 주어진다. 

 

    충전기 220V 단자가 원래 일반석에는 2명이서 한 개를 공유하는 식으로 되어있는데 

    우등석은 각 좌석별로 사용할 수 있게 두 구가 주어집니다. 

    다만 원래도 USB로 연결해서 충전하면 큰 불편은 없었기 때문에 큰 사용성은 모르겠습니다. 

    (무선충전기의 경우 Flip 폰들은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케이블 꼭 들고다녀야 합니다) 

 

3. 좌석에 위치한 디지털 스크린

 

    디지털 스크린으로 시간 등이 표시되고, 좌석 몇번인지 표시됩니다. 

    인터넷 기능이 있는 것으로알고있는데 시험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시험 영상에서는 작동 안되는 것 같더라구요 )  

    크게 사용성은 없어보입니다. 

 

4. 전동 리클라이너  

     

    대중교통중에서는 프리미엄 버스가 리클라이너를 제일 잘 쓰는 것 같습니다.  

    전동인것에 추가로 좀더 넓은 레그룸으로 편한 부분은 있었는데 , 또 프리미엄 버스랑 비교했을 때 확실한       리클라이닝 느낌은 좀 덜한 것 같습니다. 

     일반실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기대한만큼 뒤로 기울이는 것은 힘듭니다.  

     일반실은 버튼누르고 수동인 반면 우등석은 전동입니다. 

 

 


 

일반 KTX에는 특실이라고 존재하던 것을 없애고 

이음에는 우등석이라고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KTX 오래된 모델의 특실도 이용한 적이 있었는데 

오래된 것을 제외하면 일반 KTX의 특실이 좀 더 편한 것 같았습니다(맨 앞자리라 그랬는지 레그룸이 엄청나게 넓었음 ) 

 

그래도 KTX 이음의 우등석도 일반석보다는 확실히 메리트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