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적 안전이란,토니 로빈스의 책 'Money'에서 소개된 재무적 자유로 향하는 길 총 5 step 중 첫 번 째 단계이다.
재무적 안전 -> 재무적 활력 -> 재무적 독립 -> 재무적 자유 -> 절대적인 재무적 자유 .
그는 이 책에서 재무적 자유로 가는 길 중 첫 번째 방법으로 우선 그 꿈들을 구체적으로 수치화 시켜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게 한다면 우리의 예상보다 재무적 안전(1단계)에 해당하는 금액이 어마어마하게 크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 따라서 성취하기도 쉬워진다. 성취가 쉬워지면 자연스레 그 성취감으로 2단계 3단계를 이루기도 쉬워진다.
#1 재무적 안전.
그렇다면 재무적 안전이란 무엇일까? 재무적 안전이란 우리가 생활하면서 가장 필수적으로 소비하는 것들을 더이상 일을 해서 내지 않아도 되는 단계를 말한다. 쉽게 말하면 , 주택 이자(혹은 월세), 식료품, 교통, 보험, 전화요금 등을 이야기한다 .
미국인 연평균 기본생활비는 3만 4천불로(현재는 당연히 상승했을 것, 책이 좀 오래됨) ,한국인 기준을 찾아보았다.
한국인 기준은 월평균 249만 5,000원(2021 기준) 으로 12개월을 곱하게 되면 대략 연평균 3천만원 정도의 소비가 평균적이라는 결과가 나온다. 물론 이것이 적은 금액은 절대 아니다. 일반 근로자의 평균 연봉 수치와 맞먹는 정도가 아닐까? 하지만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생각했을 때 떠올리는 100억 , 1000억의 돈은 아니라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우리에게 3천만원의 2배인 6천만원이 있다면, 1년은 놀고 먹을 수 있는 돈이 된다.
이러한 필수재를 소비하기위해 노동하지 않아도 된다는 소리는, 우리가 파트타임이나 가볍게 일을 하는 정도는 모두가 부가수입으로 우리의 여가에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된다. 재무적 안전만 해도 우리는 노후의 불안감에서 어느정도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연 소비 3천만원을 기준으로, 연 평균 5퍼센트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책에서는 6퍼센트로 소개) 대략 6억의 자산이 모이면 해당 목표는 가능하게 된다. (참고 : https://networthify.com/calculator/earlyretirement?income=60000&initialBalance=0&expenses=30000&annualPct=5&withdrawalRate=5)
위에 소개된 한국인 평균 소비는 , 필수재를 포함하여 아래 소개될 재무적 활력에 해당하는 내용도 어느정도 들어가 있을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어찌되었든 우리는 250만원의 소비라는 것이 재무적 활력까지 가지 않는 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쉽게 말해 목표를 어느정도는 상향해도 좋기 때문에) 별다른 부연 없이 2번째 단계인 '재무적 활력'으로 바로 넘어가겠다.
한국 원으로 계산하는 한국사이트도 있다.
https://keep-ones.me/#/paradise-calculator
#2 재무적활력
재무적활력은, 마음의 안심과 더불어 억지로 일하지 않아도 즐거움을 위한 몇가지 소비도 가능해진다.
현재 매달 의류비로 지출하는 금액의 절반
현재 매달 외식과 오락비로 지출하는 금액의 절반
소소한 취미생활이나 작은 사치에 들어가는 금액의 절반
활력을 얻기위해 벌어야하는 추가적인 월수입 총액
앞의 재무적 안전을 위한 금액
재무적 활력에 필요한 매달 총수입
결과적으로 위 금액의 12배가 곧 재무적 활력을 위한 연 비용이 된다.
내 경우 정말 현재로서는 도서구입비나, 수영장(헬스장) 비용 , 일주일에 한번 배달음식, 간혹있는 술자리 정도가 떠오른다. 의류의 경우 크게 신경쓰지 않고 달로 평균을 낸다면 10만원 정도가 되지 않을까?
도서 : 5만원 / 의류 5만원 / 수영장(헬스장) 2만5천원 / 배달음식 4만원 / 술자리 2만원 .
(모두 절반으로 나눈 가격) , 총 합치면 18만원으로 위 평균 소비에 더하면 대략 2백 70만원이 된다.
이를 1년으로 환산하면 3240만원의 금액이 나온다.
#3 재무적 독립
재무적 독립이란, 위의 소비를 넘어서 현재 생활을 유지하는 데 드는 총 비용을 말한다. 보통 사람들은 본인의 연 소득에 준하는 만큼의 소비를 하기 때문에 이를 준용해서 보면 된다. 보통 연소득에 10을 곱하라고 말하는 재무설계사들이 많다. 하지만 이는 공격적인 포트폴리오로 연 7퍼센트 이상, 10퍼센트의 연 수익률을 가정했을 때이고, 인출 당시에는 안정적인 수익이 필요하니 5퍼센트 정도가 적합하다. 이는 연 소비에 20을 곱하면 목표하는 금액이 나오게 된다.
#4 재무적 자유
재무적 자유란, 오늘 누리고 있는 것들을 모두 누리는것에 더하여, 소소한 사치품 두세 개를 구입하기 충분한 재무상황을 의미한다.마음껏 여행을 다닌다, 근사한 별장을 가진다. 보트나 고급 승용차를 소유한다 , 주변 지역사회에 더욱 공헌하며 산다. 등이 재무적 자유의 예시가 될 수 있겠다.
#5 절대적인 재무적 자유
토니 로빈스의 말에 따르면, 대개 사람들은 재미로 5단계의 금액을 계산한다. 하지만 이런 꿈을 꾸고 갈망을 가지는 것을 절대 나쁜 것이 아니고 오히려 이 꿈에 자극을 받아 목표에 더 빨리 다가가게 될 수 도 있다고 표현한다. 결과적으로는 하지만 1단계를 이루고나면 그 다음 단계의 경우 어느정도 성취가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 한 번 해보는 것이다! 라고 표현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는 , Money : Master the Game 이라고 하는 토니 로빈스의 저서에 소개된 재무적 자유의 5단계에 대해 소개를 해보았다. 이 글이 누군가에게는 어떠한 삶의 동기를 제공해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것들 > 읽은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k Minervini - Trade like a Stock Market Wizard (0) | 2022.07.21 |
---|---|
#2 재무적 자유(경제적 자유) 를 더 빨리 달성하는 5가지 방법 by Tonny Robbins (0) | 2022.07.17 |
독일 최고의 부자였던 '아돌프 메르켈레'의 비참한 최후 / 돈이 전부인가 ? / 기부왕 척 피니의 교훈 (0) | 2022.07.14 |
코스피 전망 코스닥 시황 / 전저점 갱신 / 앞으로의 대응 방향 , 공구우먼 신고가 언제까지 갈까? (0) | 2022.07.04 |
켄 피셔 - 3개의 질문으로 주식시장을 이기다. (0) | 2022.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