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주식 ( 공부 )

토마스 불코우스키 - 차트 패턴

Entkommen 2022. 8. 26.
728x90

 이 책 어렵네요, 많은 분들이 일독을 권하는 책으로 추천하여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주는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오건영 저) ' 를 먼저읽고 이 책을 읽고 있는데요 , 번역서인 것도 한 몫하는 것 같습니다. 

 

 

 - 꼬리를 좇으면서 한 가지 배운 점은 서두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꼬리가 나타났다고 생각하면 하루 정도는 그냥 보내라. 왜 그런가? 다음날 비슷한 주가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넓은 거래 범위가 형성되고 꼬리를 덮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제 경우에는 reversal bar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이 문장이 좀 와닿았습니다. 

 

또한 변동성 손실제한 이라는 기법을 알게 되었는데 

지난 한달간 고가와 저가의 차이의 평균을 구하여 1.5를 곱한 가격을 당일 저가에서 빼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것이 손절라인이 되는 것인데, 상승 하는 주식의 손절라인을 수학적으로 구하기가 편해보입니다. 

제 경우 이익을 그대로 두고 가게 하는게 좀 미숙해서 (자꾸 보호하고 싶은 불안감이 생겨서..) 상승추세에 있을 때 이 기법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달러 미만일 때는 특히 변동성이 크기에 2를 곱한 수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53퍼센트의 경우에서, Break out 이후 이탈 지점으로 Pull back 하게 된다. 이탈후 최고점을 기록하는 것은 3일이 중앙값이지만, 이탈가격으로 돌아오는 데는 평균 10일이 걸림(Pull back 은 10일 이라고 이해) . 

 

 주가상승폭은 6-8퍼센트가 제일 많다. 거래량이 많으면 70퍼센트의 경우에 하향후퇴(Pullback)이 발생한다. 

하향후퇴후 14퍼센트는 그 밑으로 떨어지고, 86퍼센트의 경우 최저점 아래로 떨어지지는 않는다. 

 

 상향후퇴(마찬가지로 pull back이지만 역으로 발생하는 pull back 으로 생각하면 됨 주가가 하락추세일때) 56퍼센트 발생, 하락은 중앙값이 3일, 이탈가격 회복에는 10일. 평균 이탈지점과 상향후퇴 최저점의 간격은 평균 9 센트(4~10퍼센트에서 고루 발생) 

 

 나는 언제나 주식을 매매할 때는 상향/하향 후퇴가 일어날 것을 가정한다. 예외는 주가가 신고가를 기록하면서 더 이상 위쪽의 저향선이 존재하지 ㅇ낳을 때다. (하지만 위쪽으로 향해혼 추세선이나 어림수가 저향선이 되어 하향 후퇴를 야기할 수 있다)

 

 pull back 의 경우 돌파시 높은 거래량일 때 발생. 

하락하는 패턴에서(헤드앤숄더 처럼) 목선을 이탈했을 때 거래량이 낮다면 그것은 되돌림을 주지 않고 쭉 내려갈 것이라는 뜻(확률적으로) 

 

 이 책에 나오는 아브제닉스 가 HTF 예시로 나와있는데, 현대 에너지 솔루션이 생각나는 움직임이다. 

HTF를 제일 먼저 소개하고, 손익분기점(1R로 이해)에 도달하지 못한적이 없는 패턴. 추세선 이탈을 이탈로 보기보다는, 패턴의 고가보다 높은 종가를 기록했을 때를 이탈로 보는 것이 좋다(오늘 현에솔이 이전 고가를 돌파하긴 했음) 

 

<HTF> 

출처 pinterest

 

 HTF에서 피해야 할 것 

하향후퇴(Pullback)을 야기할 수 있는 위쪽 저항선을 피한다. HTF에서 하향후퇴가 일어나면 평균상승폭은 49퍼센트이지만, 하향후퇴가 없으면 평균 상승폭이 100퍼센트이다. 

 

 느슨한 형태를 피한다. 느슨한 경우 상승폭도 비교적 작고, 거래를 실패할확률이 높다. 

이탈시 거래량이 30일 평균 거래량 이하인 경우 , 이상일 보다 주가 상승폭이 크다. (79퍼 vs 63퍼) 

 

 HTF의 깃발 부분이 이전 상승폭의 36퍼센트(중앙값) 보다 높은지 낮은지 확인하라. 높으면 63퍼 / 낮으면 74퍼 

 

 HTF바로 앞에서 주가가 거의 수직상승한 경우는 피해야 한다. (extended price는 피해라 정도로 이해)

 완만한 각도 45도 각도 패턴은 이탈후 평균 상승폭이 70퍼, 수직상승한 경우는 64퍼(상승은 하네?)

 

 넓은 패턴은 좁은 패턴보다 주가 움직임이 작다(평균 65 대 71 퍼)  HTF의 깃발 부분이 15일(중앙값) 이하인 경우를 찾아라. - 현에솔은 현재 15일은 넘는 넓은 깃발을 형성하고 있기는 하다. 

 

 위쪽 추세선이 하향인 패턴을 찾아라. 높고 조밀한 깃발형은 위쪽 추세선이 하향일 경우 그 후 주가 상승폭이 크다(70대 65) 

 

 

 이전 2개월 최저점과 패턴 최고점의 높이를 측정. 최고점과 최저점의 차이를 2로나누고 그 수를   현재 패턴 깃발의 최저점에 더하면 목표가 산정. 

 - 현대에너지 솔루션의 경우 패턴의 저점을 어림수 52000으로 정하여 , 최저점(27950)과 최고점 62400(오늘 고점)의 차이를 2로 나눈 값을 더하면 69225라는 가격이 나온다. 

 상승 여력이 대락 9천원 정도는 더 나온다고 볼 수 있겠다(현재 작성시점 6만원, 말나온김에 pilot buy, 이전에 진심 10번도 넘게 진입하고 그 중 최근에서야 벌충한 종목이라 들어갈때마다 쫄린다 이전에 손절을 너무 타이트하게 잡아서 실패한 종목 ㅠㅠ ) 

 

- 중요한 것은 상향이탈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려야한다는 것. 하향이탈이 13/78로 자주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일어날 수있다. 그러므로 상향이탈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리라 

 

 

<pipe bottom>

 

 

출처 elearnmarkets

 총 926 패턴 중 5퍼센트만이 이탈후 상승폭이 5퍼센트 미만이었다. 이탈후 평균 주가상승폭은 평균 45퍼센트 . 추세가 바뀌면 33퍼센트 하락. 즉 keep your eyes on the chart 해야됨. 

 

 주간차트를 이용한다. 일간차트는 잘 맞지 안흔ㄴ다. 바닥의 스파이크(돌출부분)은 약간의 가격차이가 있다.

지난 해의 스파이크 .(스파이크 개념은 좀 불명확함 , 추후 다시 읽어야할 듯) 

 

 V자 반등의 바닥에서 잘 관찰됨. 파이프형을 일단 주간차트에서 확인하고나면 일간차트를 확인해서 , 주간차트보다 좀더 빠른 진입시점을 노려야함. (파이프 바닥형의 최고가 형성위에서 주가가 형성되었을 때 진입) 

 

 포지션 트레이더와 장기보유자의 경우에는 주간차트를 이용하여 매수 신호를 찾아야한다. 

상향 이탈(break out) 조건은 두개의 봉중 높은 고가를 이탈할  때를 기준으로 함, 보통 이렇게 돌파하고 나면 이전에 거래가 이루어졌던 구간에서 저항을 맞고 떨어지거나 , 주가상승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음 

 

 가격 목표점은 , 전고점 목표로 그 전에 맞고 떨어지는 경우도 있음 

 

Inverted Ascending Scallops (반전 상승 가리비형 ) 

이게 기술적 분석이 간과되는 이유 중 큰 부분이 이런 이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마크 미너비니의 VCP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듣기에 나쁘지 않은데 가리비형이라니 ㅠㅠ 

 

 패턴의 마지막에 나타나는 주가는 이전 상승폭의 55퍼센트 후퇴지점, 100퍼센트 이상(J자 커브의 시작지점 보다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에는 피해라. 

 

 스윙트레이더의 경우 J자 가리비 끝났을 때 매수, 거기서 목표는 가리비의 고점. 다른 트레이더들은 가리비의 고점을 넘어섰을 때 매수 (결국 이것도 다른 Break out trading patterns 랑 비슷함) 

 

 

3중 상승 바닥 형 

 

 Reversal 로 작용함 

 

1 2 3 추세 확인법 

1) 종가가 하향추세선을 상향이탈하는지 확인한다.

2) 주가가 바닥을 다시 시험하는지 본다. 다만 이전 보다 높은 바닥을 형성(higher lows)

3) 주가가 가장 낮은 바닥과 2번의 바닥 사이의 고점을 넘어 설 때까지 기다린다. 

 

둥근 바닥형

 Oneal이 말한 CWH의 개념과 유사 혹은 동일하다 .

상승추세의 컵이 더 좋다는 의견도 마찬가지, Cup without handle 도 보여준다. 

불코우스키는 한달에 한번은 주간차트도 본다. 4-5개의 새로운 주봉으로 거래를 하기에 충분할 때도 있다. 이 CWH 패턴은 주간차트에서 활용하는 것이 더 맞다고 한다. 

 

 

하향삼각형

 아래는 직선, 위는 하향형 직선, 일단 돌파하면 pullback 확률은 30퍼센트 정도로 낮으므로 pull back 기다리는건 그렇게 좋지 않음 거래량 감소하는 경우가 많고, 이탈 일어나기 전에 더욱 적어짐 . 

 만약 예외적으로 pullback 하고 상승하는 경우 , 이례적인 큰 상승을 줄 수도 있음 . (10퍼센트 미만의 pullback 이후 반등하는 경우를 말함) 

 

 

 

 

 

 

 

 

 

 

 

.

.

.

책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정리는 이만 , 일단 일독하고 돌아오겠습니다 

 

 

 

 

 

 

 

 

 

 

 

 

 

 

 

 

 

 

 

 

+ 참고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제가 쓴 다른 포스팅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마크 미너비니가 추천한 비투자 서적(마인드셋 관리 중점으로) 10선 

 

2.스탠와인스타인의 서적, 주식투자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법 

  이 책은 많은 추세추종, 기술적분석 투자자들이 하나같이 손에 꼽는 저서로 꼭 한 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3.추세추종 매매의 거장 , 전설 제시 리버모어의 '주식 투자 하는법'

  이 책은 투자 서적중에서는 고전에 해당하는데요, 마찬가지로 추세추종의 창시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제시리버모어의 책으로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