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들/읽은 것들

Think and grow rich - Napoleon Hill 생각하라 부자가 되리라

Entkommen 2022. 8. 29.
728x90

 모든 아이디어는 명확한 목표에서 시작된다. 

 

 얼마전 마크미너비니의 추천 비투자서적 10권에 대한 포스팅을 쓴 적이 있었는데 그 중 한국에 번역되어 나온 것은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라는 책이 있었다. 나폴레온 힐이라고 하는 자기계발의 아버지 같은 사람이 쓴 것인데, 카네기의 성공철학에 관한 내용을 주로 , 행복해지는 법 성공하는 법 평화를 얻는 법 등 자기계발에 관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https://hajecounti.tistory.com/180

 

마크 미너비니가 추천한 비투자 서적 10선 / 한국판 있으면 한국판 이름 기재

https://twitter.com/markminervini/status/1378804043238281219?s=20&t=gGBtKnNCaxJ5TswRW7XOxg 트위터에서 즐기는 Mark Minervini “10 books that changed my life...” twitter.com 출처 마크 미너비니 트위..

hajecounti.tistory.com

 

  이 책의 경우 다른 곳에서도 많이 추천을 하는 것을 보았던 터라 바로 책을 빌려서 보게 되었다. 다른 금융 관련 자기계발서적과는 다르게 이 책은 초반부터 심리적인 부분과 , 명상 , 영적인 것에 꽤나 큰 비중을 할애하는 것 같다 . 하지만 결과적으로 다른 성공서적들과 비슷하게 대가를 바라지 않는 노력과 헌신에 대해 상당부분 일치하는 것 같다. 

 

 요즘 나는 내 본업자체에 대한 흥미를 많이 못 느끼고 있다. 가장 재밌고 열심히 하는 것은 요즘 트레이딩인데, 원래 내가 하나에 꽂히면 그것에 몰두하다가 금방 흥미를 잃고 다른 것으로 전향하는 성격이라 , 이번에는 그런 느낌이 고개를 들 때쯤이면 다잡고 계속 공부를 지속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오늘 매매일지를 이따가 작성 할 것이지만 트레이딩 자체가 잘 되지 않아서(장이 안좋은 것은 핑계이고, 최소화 할 수 있었던 손실을 뇌동매매로 조금 더 내버림 - 다행히 비중을 낮게하는 것은 맞게 했다.)  이 책에 나오는 '긍정적인 자세'가 많이 와닿았다. 비중을 낮게 하는 것은 괜찮았지만, 벌어놓은 수익쿠션 이상으로 매매를 과도하게 해버렸다. 비중관리가 실패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인데 , 오늘은 공부할 것이 많다. 

 

 부란, 즉 인생의 진정한 '부'란 그것을 나누어 받는 사람들이 누리는 이익의 정도에 따라 정확한 비율로 증가한다. - 이것을 보면서는 내가 추세추종 및 트레이딩 전반에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는 인터넷 상의 많은 블로거 분들이 떠올랐다. 

 

 '자기 스스로 창조한 아이디어가 남에게서 빌려온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내는건 당연한 일이다" 

 

 오히려 좋은 글들이 너무 많고 ,팔로우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보니  내가 세웠던 기준들이 불명확해지는 지점이 있는 것 같다. (분명한 핑계지만, 내 정신력 하에서는 뭔가에 자꾸 휘둘리게 된다 아직 실력이 일천해서) . 매매일지를 작성하는 것은 잘못한 지점을 보고 시스템을 개선 해나가는 것인데, entry 에 대한 별다른 고민 없이 다른 사람이 샀으니까 사는 방식으로는 개선이 일어날 수 없다. 

 

  목표를 적고 , 소리내어 읽어라. 

 

 '보상을 생각하지 말고 일하라' 

 이 책에서 초반에 주로 얘기하는 것 중 하나가 ,보수를 생각하지 말고 일하라 이다. 사실 나도 작년에는 이런 마인드셋을 가지고 고용주가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 내가 꼭 대표가 된 것처럼 퍼포먼스를 낸 적이 있었는데 사실 그게 큰 도움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성공한 사람이 말하는 것인데 맞겠지. 라는 생각은 들지만 몇 번 욕심많은 대표들(여기서는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 '더 열심히 일하는것' 이라는데 잘 모르겠다..)을 겪어보면 긍정적인 마인드 다 날아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예시로 드는 찰스 슈왑이라는 사람도 결국 카네기 밑에서 일하는 사람이 아닌가? 회사에서 높은 사람이 되긴 되었지만 그래서 뭐가 달라진 것인지. 결국 시스템 하에서 무보수로 열심히 노력할 사람을 생산하는 책이 아닌가? 라는 삐딱한 생각이 자꾸 든다. 

 

 일단 위에서 말했듯, 나는 작년에 대표가 나를 놓치기 싫어할 정도로 퍼포먼스를 내긴 냈었다. 그래서 다음 해에도 남아있어달라고, 업계로 치면 초년차 혹은 2년차에게 기대할 수 있는 연봉보다도\ 훨씬 높은 연봉을 제시했었다. 다만 나는 그 대표와 너무나도 맞지 않았을 뿐이었고, 거짓말안하고 그 연봉의 10배를 받아도 그 사람의 성격자체가 싫어서 퇴사했을 것 같다.  온갖 지점에서 궁색하고 옹졸하게 대하는 그 대표가 연봉을 올려줄 만큼 잘했지만 , 결국 해야되는 일이 있어서 그것을 핑계대고 도망쳤고 일단 앞으로 정해진 3년간은 이렇게 살아야한다 .

 

  작년의 경험에서 나는 저자가 말하는 것의 딱 반대를 얻었다. 여기서는 연봉을 높여받아서, 고용주가 버릴 수 없는 인재가 되는 것이 그에게 복수하는 것이라고 말하는데 . . 잘 모르겠다. 

 

 무보수로 일하는 것을 내가 원하는 목표를 향한 대가없는 헌신과 몰입이라고 한다면 100퍼센트 동의한다. 다만 그것이 어떤 직장이든, 심지어 너가 극도로 혐오하고 너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직장이더라도 참고 열심히해라라면 그것에는 반대한다. 

 

 일화중에 좀 경악스러웠던 일화가 있다. "그는 직원들이 그러한 정신을 받아들여 무보수로 일한다면, 그들 손으로 회사를 살릴 수 있다며 제안을 시작했다. 모두 함께 봉급과 근무시간을 잊어버리고 최선을 다해 일한다면, 자신은 회사가 계속 운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 이후 무급으로 일하던 회사가 잘 되었다는 이야기로 끝난다. 

 

 음 요즘같았으면 난리났을 상황이긴 한데, 내가 대표라면 이런 직원들이 있어주면 고마울 것 같긴하다. 근데 결과적으로 직원들이 그렇게 보수를 포기한 것에 대해 온당한 대가를 이후에 받았는지는 모르겠다. 

 

 마지막 줄에 "하지만 세상에 너무 알려지지 않아서인지 사람들은 대부분 고용주가 직원들을 더 부려먹기 위해서 쓰는 약아빠진 속임수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라는 문

 장을 보고 좀 뜨끔하긴 했다. 

 

 

 부정적인 마음을 제거하면 신념이 찾아온다. 

 

카네기가 자연을 관찰하고 ,신념의 중요성을 체험한 문장이 나온다. 굉장히 인상깊게 읽었다. 개인적으로 마음챙김 명상처럼 어떤 부정적인 정신을 좀 평온하게 하는 데 관심이 있는데, 이 문장들 자체가 그런 감이 있었다. 

 

 

 신념을 강화시키는 14단계

1. 먼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 대가로 무엇을 주어야 할 것인지 결정한다.

2. 열망하는 대상을 확실히 결정했다면, 기도하라. 그럼으로써 이미 그 대상을 성취했다고 상상하고, 정말 실제로 그렇게 된 것처럼 똑같이 행동한다. 

3. 자기 속에서 나오는 안내의 소리를 듣기 위해 항상 마음을 열어둔다. 그리하여 계획을 수정하거나 아예 바꿔버리도록 '육감'이 작용한다면, 주저하거나 의심하지 말고 그렇게 한다.

4. 일시적인 패배를 당했을 때 좌절하지 말라. 사람의 신념은 여러 면에서 테스트를 받으며, 지금 당한 패배는 '테스트 과정'중의 하나일 뿐임을 명심해야 한다. 다시 말해 패배한 경험을 통해 더 노력하라는 교훈으로 받아들이고, 꼭 성공하겠다는 믿음을 굽히지 않는다.

5. 부정적인 마음가짐은 신념의 능력을 파괴한다. 마음가짐에 모든 것이 달려있다. 그러므로 마음을 장악하고 신념과 친하지 않은, 원치 않는 방해꾼을 완벽하게 제거한다. 또한 그런 상태를 유지하도록 항상 노력한다. 

6. 명확한 인생 목표를 정확하게 글로 적고, 그것을 가지고 매일 묵상한다.

7. 명확한 인생목표를 '인간의 자발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9가지 기본 동기'와 가능하면 많이 연관시켜 적용한다.

8. 인생의 목표에 도달함으로써 얻을 수 있을 이득에 대해 목록을 만들어본다. 그리고 그것을 매일 여러번 마음에 떠올리고 새김으로써, 마음을 '성공 의식'으로 가득 채운다(자기암시)

9.평소 친하게 지내는 사람 중에서 자신의 명확한 목표에 공감하는 사람들과 간으하면 많이 접촉한다. 또한 그들로 하여금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용기를 불어넣어달라고 부탁한다.

10. 인생 목표의 도달을 향해, 적어도 하루에 한 번 명확한 실천을 하지 않고는 단 하루도 그냥 지나치지 말라. 일하지 않는 신념은 죽은 것이라는 점을 항상 명심한다.

11.자수성가한 사람들을 골라서 자신의 모범으로 삼고, 그런 사람들을 따라잡는 것 뿐만 아니라 능가하겠다고 결심한다.

그러나 이런 결심은 누군가에게 말하지 말고 조용히 마음속에 품고 있어야 한다.

(쓸데없는 자랑은 자신의 성공에 치명적으로 작용한다. 신념은 허영심이나 자기애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12. 책 그림 벽보 기타 신념에 바탕을 둔 독립심을 암시하는 물건들로 주변을 가득 채운다. 그럼으로써 번영과 성공의 분위기 속에 파묻혀 지낸다.

13. 불쾌한 상황으로부터 달아나거나 기피하려고 하지 말고, 그런 상황을 인정하고 용감하게 맞부딪쳐 보라. 그런 상황을 두려워하지 않고 받아들이면 십중팔구 이미 이겨 놓은 싸움이다.

14. 원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모두 정확한 값이 매겨져 있다는 진리를 인정한다. 신념의 값은 여기에 제시한 지시사항을 실천한 자에게만 제값을 한다. 따라서 끈기가 있어야 한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