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들/겪은 것들

외국인 가장 쉬운 은행 계좌 개설 방법은? 외국인도 비대면 계좌 개설, 외국인 토스뱅크 계좌 개설 후기

Entkommen 2022. 7. 23.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처음에는 잡다한 이야기가 많으니 토스뱅크 이야기만 읽으실 분들은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 추가 ) 검색 유입이 토스 증권 이벤트 이야기가 있어서 추가하자면, 현재 외국인은 증권계좌는 비대면으로 개설가능 한 곳이 없습니다. 지점 내방하여 증권계좌 개설해야하고 마찬가지로 토스증권 또한 외국인 개설은 불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와이프가 한국에 있으면서 불편하다고 느꼈던것 중 하나가 바로 '공인인증서' . 한국인도 불편한데 외국인 입장에서야 말할 것도 없겠지만, 한국 국민으로서 어려서부터 하나 하나 자연스럽게 만들어져 있던 것이 알고보니 엄청나게 귀찮은 일들이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다. 

 

 외국인이 은행에 가서 "계좌 만들려고 합니다" 라고 하면 보통은 "안됩니다" 가 먼저나온다. 차명계좌로 인한 문제점들이 많다보니 국민에게도 특별한 사유없이는 계좌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란다. 보통 급여목적으로 계좌를 만들 수 있는데 외국인의 경우 단순히 주부라면 , 직장이 없다면 계좌를 만들 수 없다고 말한다. 

 

 한국인인 내 입장에서 그 말을 들었을 때는 솔직히 어이가 없었다. 시도 때도없이 비대면 계좌개설 가능하다고 홍보하는 은행들의 공격적인 홍보를 생각했을 때 정반대의 말이었기 때문이다. 증권계좌 , 일반 은행 할 것 없이 모바일로 비대면 계좌 개설 홍보 덕분에 나는 별다른 노력없이 계좌가 필요하면 그때 그때 만들어서 썼던 기억이 있어서 조금은 쉽게 생각했었다. 하지만 외국인 입장에서는 매우 힘든 일이 었다. 

 

 우선 첫 째로는 어학비자로 있을 때 다니던 대학교와 협업이 되어있던 '대구은행'에서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었다. 유학 경비 목적으로 만들 수 있었다. 지금 후회되는 점은 그 때 온라인뱅킹 목적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았어야 했던 것이었다. 그 때는 그런 것을 모르고 그냥 지내다가, 온라인뱅킹을 하려고 보니 온라인 뱅킹 등록도 안되어있어 당황했던 기억이있다. 

 

Tip.무조건 은행계좌 개설할 때에는 온라인뱅킹 사용목적으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것을 추천한다. 특히 외국인 등록을 하고 배우자로 자격변경이 되면 다시 새로운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므로 초기에 하나의 신분증으로 해결하는 것이 편하다(여권이면 여권, ARC 면 ARC) 

 

 어쨌든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거쳐 핸드폰도 내 이름이었지만 사용하고 있었다. 문제는 와이프한테 누군가 돈을 입금하면 온라인 뱅킹이 없어서 확인 할 수가 없었다는 것. 처음에 밝혔 듯 이렇게 불편함을 겪을 때 지역 NH은행을 방문했다가 저런 성의없는 대답을 듣고 무기력해져 반 쯤 포기하고 있었다. 

 

 그 때 아래와 비슷한 논조로 곧 토스뱅크가 외국인 계좌개설(비대면으로!!) 허용한다는 소리를 듣고 기다리고 있었다.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20527/113663197/1

 

국내 거주 외국인이 은행에 가지 않고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장, 단기 거주 외국인은 약 196만 명에 달한다. 하지만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뱅킹 서비스는 제한적일뿐 아니라 금융거래를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

www.donga.com

 

 

그렇게 허가가 나자마자 바로 토스를 켜서 비대면 계좌 개설을 완료했다. 한국인이 토스뱅크 계좌 개설하는 것은 1분도 안걸리는 간편한 일이었지만, 외국인의 경우 토스뱅크 직원과 영상통화를 통해 신원확인을 하는 과정이 추가된다. 물론 이 과정도 오프라인 계좌개설에 비하면 매우매우매우!! 쉽다. 

 

 

 

+) 과정을 캡쳐해놓은 것이 없어서 글의 내용이 조금 부실한 것같아 추가합니다. 

우선 토스뱅크 어플을 깔고 실행해서, 토스뱅크 계좌 개설과 관련된 부분을 들어가 계좌 개설을 진행하면됩니다. 당시에 저희가 계좌 개설을 할 때에는 외국인 본인의 외국인등록증은 물론이고 실제로 영상통화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진행하시던 직원분이 매우 친절하시고 많이 기다려주셔서 엄청 편하게 진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부담없이 시작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

 외국인 계좌개설 오프라인은 급여목적/유학생경비 아니면 힘들다.

 토스뱅크는 생활비 목적으로 무려 "비대면"계좌 개설 가능하다. 

 개설 시간도 매우 짧고 방법도 간편하다. 

 토스 짱! 

 

 


 

 <국내거주 외국인 (배우자) 관련 서류 처리에 관한 포스팅 모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