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들/겪은 것들

(알뜰폰 추천) 케이티엠모바일(KT m mobile) 외국인 배우자 알뜰폰 명의변경 / 외국인 배우자 핸드폰

Entkommen 2023. 2. 18.
728x90

*구비하고 있는 비자가 F6-1(결혼이민) 인 경우에 관한 설명입니다.

 

우선 나의 경우 와이프가 한국에 D4 자격으로 올 때, 미리 근처 편의점에서 내 이름으로 kt m mobile 유심을 사서 개통을 해놨었다. 과거에 해외를 돌아다니다 보면 다른 나라들은 선불유심폰이 현지인들에게도 나름 자주 쓰이는 방식인데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기계값과 연동된 기형적인 제도들 때문에 선불 유심 등의 쉬운 개통방식이 드물었었다. 

 

 외국인의 경우 '본인인증'을 해야할 일이 굉장히 많음에도 불구하고(COOV 앱 같은 경우 - 지금은 의미가 없어졌지만) 본인명의의 핸드폰이 없어서 /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이건 다시 계좌를 만들러가면 - 외국인이라서, 직장이없어서, 라며 거절하기 일쑤) / 본인명의 신용카드, 은행계좌가 없어서 . . 등등 별의별 이유로 '내'가 '나'임을 증명하지 못하게 해놨다. 

 

 그런면에 있어서 당시에 막연하게 와이프니까 명의변경 되겠지하고 kt m mobile을 선택했던 것인데, 처리과정이 매우 신속하고 설명도 잘해주셔서 아주 만족한다.    필요 서류라던가 하는 부분들은 케이티엠모바일 홈페이지에서 '고객센터' 1:1 문의를 하면 얼마 안가 답장을 주시게 되는데 , 기본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명의변경(외국인배우자 등 가족에 한함) 순서>

 

1) 고객센터 접수(평일 9-18시, 점심시간 12시에서 1시) 

  -접수시 필요서류를 말해 주고, 준비를 하고 전화를 다시하면 다른 상담사가 배정된다. 이 과정에서 하루정도 쓰일 수 있으니 미리 서류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2) 필요 서류를 안내된 메일로, 안내된 양식의 제목으로 송부

 -대략 1시간 이내로 메일을 확인 후 해당서류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나의 경우 와이프가 유학생신분으로 있을 때 대학교 근처의 은행과 협약이 되있어 와이프 명의의 체크카드와 , 은행이 있어 ,  '본인명의의 카드'가 있어야 하는데 해당 조건을 만족하게 되었다. 

 - 이부분이 내가 조사한 것과는 달라 포스팅을 쓰게 된 계기가 되었다. 

 

3) 상담원 확인후 추가 및 보완할 점 안내, 이후 문제 없으면 완료 

 

*준비물*

 1. 양도인(한국인 배우자) , 양수인(외국인 배우자) 의 신분증 사본

 2. 가족관계증명서(상세로 출력하여 외국인등록번호 보이게)

 3. 외국인 배우자의 명의로 된 신용카드(혹은 체크카드) 

    - 이게 제일 어려울 것으로 생각이된다. 지방권 은행들은 대학들과 협약이 되어 쉽게 개설이 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NH의 경우 내방시 개설자의 직장이 있어 급여목적으로 만드는 것 밖에 없다고 안내를 해서 그냥 포기한 적이 있었다. (생활비 목적의 계좌는 1개정도는 만들어 줄 수 있지 않나 싶지만, 규정이 그러니 어쩔 수 없다. 나의 경우에는 와이프 명의의 핸드폰을 만들어 이후 토스뱅크(얼마전 외국인 비대면 개설 시행)를 개설할 계획이다. 

 

 - 개인적으로는 , 쓰지도 않는 계좌들 은행에서 권유해서 하나 둘 그냥 만들었던 것 같아서 아무렇지 않게 은행에 갔었는데 , 나름의 차별?아닌 차별을 느끼니 조금 당황스러웠다. 독일의 경우 N26 등의 핀테크를 통해 외국인 계좌개설이 은행 내방하는 것보다는 쉽다고 느꼈는데 , 말만 IT 강국이고 외국인 비대면 계좌개설이 올해 , 작년 하반기 들어서야 시작되는 점이 많이 아쉽다. 동시에 이걸 선두주자로 열어준 토스, 하나은행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 든다. 

 

 

* 기본적으로 USIM 명의변경은 , 가족간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F6 비자를 소지하고 있어야만 되지 않나(D4에 배우자인 경우도 있겠지만) 싶다. 그동안 비자가 없어서,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백신 3차를 한국에서 맞고도 coov 앱이 아예 되지를 않아서 그냥 식당도 잘 안가게 되었고 , 옆에서 지켜보는 입장에서 솔직히 한국의 이런 답답한 제도들에 화가 나기도 했었다. 공인인증서의 경우에도 쉽게 될 수 있는 일을 은행에서 어렵게 처리하려고 해서 그냥 토스뱅크를 만들 계획이다. 

 


 

 <국내거주 외국인 (배우자) 관련 서류 처리에 관한 포스팅 모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