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들/겪은 것들

<대구은행 방문기> 외국인 해외 납세 의무 사실 여부 조회를 위한 서류 제출

Entkommen 2023. 4. 19.
728x90

이전에 와이프가 유학생 비자로 단기 체류할 때 개설했던 대구은행 계좌. 문제는 당시에 여권으로 개설해서 이후에 외국인 등록증으로 변경을 했어야 했는데, 결국 구미를 떠나오면서 일처리를 실패하고(한 번 갔었는데 마침 외국인등록증 비자변경 D6 -> F6 여서 없던 상태였다.) 꼭 다음에 대구은행 아무 지점이나 가서 일을 해야겠다 하고 올라왔다. 

 

 하지만 주위를 아무리 둘러봐도 강원도에는 대구은행 지점이 있을리가 없었고, 그냥 없는 계좌다 생각하고 살고 주로는 토스은행을 이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지난주에 4월 25일까지를 기한으로 대구은행 xx점에 서류를 지참하고 오지 않으면 국세청에 납세방해자로 신고될 수도 있다는 카톡이 와있었다. 

 

 와이프 계좌를 벌써 여러 번 개설해보면서 해외 납부의무의 경우 국내 거주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알게 되었는데 대구은행의 경우 여권으로 되어있는 걸 갱신을 안해서 체크를 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중이다. 전화를 해보니 기본적으로 체크를위해서 겪어야 하는 과정이라고 하니 가는 수 밖에 . .

 

 온라인뱅킹을 이용할 수 있으면 이용하면 된다는데 문제는 당시에도 온라인 뱅킹을 하기위해 마지막에 방문했다가 외국인등록증 갱신중이라 이용할 수 없어서 퇴짜를 맞고 나온 것이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대구은행 온라인뱅킹을 이용할 수 가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직접 가야만한다. 

 

일단 날짜는 25일 이전까지이므로, 그 때까지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수정해갈 예정이다 .

 

은행 방문시 지참할 서류

외국인 등록증

(이외에 다른 서류는 모르겠다.) 

안내 문자에는 외국인 등록증이라고만 나와있었는데 실제로는 여권을 같이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번에 갔을 때는 등록증 이후에  여권을 보여달라고 해서 가져간 여권을 보여드렸다. 

 

 기본적으로 계좌를 만들 당시에 외국인 등록증으로 만들었고, 국내에 183일이상 연속 체류하고, 앞으로도 체류할 것이라고 체크를 하고 만들었다면 이런 문자를 안받아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와이프가 첫 계좌를 만들었을 때는 유학생비자 신분이었기에 등록증도 안나왔고, 여권으로 만들었어서 이런일일 발생한 것 같다 .

 

 

 소요시간

내 경우에는 다른 은행이아닌 대구은행이었어서, 강원도에는 대구은행 지점이 없었기에 경북 영주까지 가야만했다. . . 하필이면 와이프 첫 어학당 근처 은행이 대구은행이라. . 아무튼 이번에 간 김에 온라인뱅킹에, 비밀번호 수정까지(그사이에 잊어버렸다) 한번에 해결하기로 마음먹고 찾아갔다.

 

 영주 시내는 거의 신호등이 보이지 않는 카오스였다. 그 와중에 다들 운전을 잘 하고 보행자들도 별로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것 같아 신기했지만. . 처음 가본 입장에서는 좀 당황스러웠던 데다가 대구은행이 구도심에 있어서 그런지 주차공간이 마땅치 않았다. 

 

 근처에 하망 공용주차장에 대고 일을 보러 갔는데, 그 전에 대구은행 영주지점 주차장이 있는 것을 미리 확인하고 갔음에도 실제로 들어가보니 도저히 주차를 하고 오랜시간을 걸려 일을 보고 나올 공간이 아니었던지라(이중주차 무조건해야됨) 들어갔다가 나오게 되었다. 

 

그래서 대략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 걸렸다. 30분정도로 예상하고 이후에 이사일정을 잡아놨는데, 생각보다 늦어졌다. 하지만 다행히 인터넷 설치나, 이사에는 큰 지장이 없었고 무사히 끝났다 

 

 


 <국내거주 외국인 (배우자) 관련 서류 처리에 관한 포스팅 모음>


 

 

728x90